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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리뷰/핵 앤 슬래쉬

스톤샤드 관찰보고 (stonesha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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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톤샤드 (stoneshard)

장르: 로그라이크, RPG, 턴제 / 얼리엑세스 / 한글 지원 예정



훌륭한 생존, 전투 시스템

얼리엑세스 게임으로 오늘 출시 되었습니다. 게임의 핵심 시스템은 잘 만들었습니다. 부위별 부상과 허기, 목마름, 멘탈 시스템과 같은 생존 기능을 잘 만들었습니다. 출혈이 생기면 아이템을 써서 지혈을 하고 다리가 부러지면 부목을 써서 임시 치료를 해야하죠. 실시간 턴 방식의 전투는 빠른 진행과 전략을 짤 시간을 모두 배려 했습니다.


전투 외에 전무한 컨텐츠

다만 필드에서의 동물, 도적 사냥과 일부 던전 전투, 짧은 퀘스트를 제외하면 컨텐츠가 전무 합니다. 거점이 될 마을의 수가 많다면 모를까 현재 마을은 달랑 2개에 던전도 적습니다. 맵은 큰 편입니다만... 세이브 슬롯도 현재 하나만 주어지기에 새로운 캐릭터를 키워보려면 기존 캐릭터를 지워야 하죠. (02.12일 현재 세이블 슬롯을 추가하는 업데이트를 했습니다.) 로그라이크 요소는 부족하고 턴 액션 RPG의 요소가 강한 게임 입니다. 상단 시스템을 추가할 거라는데 이런 시뮬 기능이 들어가지 않으면 어중간한 로그라이크성 때문에 이도저도 아닌 게임으로 끝날 가능성이 커보입니다. 게임을 지속할 동기도 부족하구요.


얼리엑세스 그 자체

최소한 1~2년은 기다리셔야 컨텐츠가 채워질 것 같습니다. 핵심 전투 시스템과 스킬 시스템 이외에 구현된게 너무 없네요. 게임에 큰 문제가 있거나 현재 구현된 기능들에 문제가 있는건 아닙니다. 볼륨이 빈약한 것이 문제일 뿐이죠. 아래에 로드맵 링크랑 내용 캡쳐를 올려두겠습니다. 로드맵에서 새로운 직업, 보스, 맵, 던전, AI 개선, 아이템 등을 추가 하겠다고 공언 했습니다. 로드맵 링크의 QnA란을 보시면 한국어도 추가할 계획이라고 하네요.

 

컨텐츠 로드맵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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